Scholarship/employment 학사정보

학과 및 교과과정

비전
  • 국제적 감각을 갖춘 외식경영컨설팅 전문가 육성
  • 열린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지향하는 외식경영인 육성
목표
  • 외식경영관련 최신 이론 학습과 컨설팅 사례 연구 학습 기회 제공
  • 산학협동체계의 구축과 활성화로 현장 적응능력 제고
  •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차세대 글로벌 외식산업 전문가 양성
Lecture
외식기업경영 관련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기회 제공
Program
외식기업 경영전략컨설팅, 재무 컨설팅, 인적 컨설팅, IT컨설팅 능력 제고를 위한 최신 이론교육 기회 제공
Alumni Network
외식산업관련 학계, 정부, 경영자 및 창업자 간의 휴먼 네트워크 형성 및 활성화 기회 제공

외식산업컨설팅학 (Restaurant and Foodservice Consulting)

  •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급속한 발전과 아울러 시장의 양적팽창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국내의 대기업들과 호텔은 물론 해외 유명 외식 기업들이 외식 산업시장에 대거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외식 기업의 해외진출도 활발하다. 특히 소자본 창업의 대표적 업종으로 외식 사업이 손꼽히면서 이 분야의 성장과 발전은 무한하다 하겠다. 따라서 외식산업컨설팅학 전공에서는 외식산업의 과학적,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산업발전에 필요로 하고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전공(학과) 교과코드 학점 수업주요 교과목명
외식산업컨설팅학 3J6A01 2 외식사업사례연구(Case Study in Foodservice Management)
3J6A02 2 외식사업창업개발연구(Advanced Restaurant Development)
3J6A03 2 외식산업경영연구(Advanced Foodservice Industry)
3J6A04 2 외식프랜차이즈연구(Advanced Restaurant Franchising System)
3J6A05 2 외식사업 경영전략연구(Study of Restaurant Management Strategies)
3J6A06 2 외식사업 메뉴관리연구(Study of Menu Planning System)
3J6A07 2 외식사업 서비스경영연구(Study of Service Management)
3J6A08 2 외식사업 식재료 관리연구(Study of Purchasing & Cost Control)
3J6A09 2 외식기업 인적자원관리연구(Study on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the Foodservice Companies)
3J6A10 2 외식경영 컨설팅 특론(Advanced Theory on Foodservice Business Management Consulting)
3J6A11 2 마케팅 전략연구(Marketing Strategy Research)
3J6A12 2 식품저장관리연구(Food Storage Management Research)
3J6Y01 2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3J3011 2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교과목 상세정보

  • 3J6A01 외식사업사례연구(Case Study in Foodservice Management)

    외식기업의 업종 및 업태에 따른 연구조사로서 기업의 역사와 비전, 현황, 그리고 미래 등 다각적 측면으로 외식기업을 분석 · 연구함으로써 외식기업과 경영노하우를 습득하고, 경영자로서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정확한 판단과 기준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3J6A02 외식사업창업개발연구(Advanced Restaurant Development)

    외식사업창업에 따른 컨셉트의 정립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창업의 개념과 절차, 방법, 그리고 전략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학습과 실제사례를 연구 · 분석하고, 또한 창업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실행능력을 학습한다.

  • 3J6A03 외식산업경영연구(Advanced Foodservice Industry)

    외식산업의 기본적 이해를 목적으로 외식산업의 기념, 외식산업의 성장배경과 발전과정, 외식산업의 현황, 분야별 사업특성, 경영관리 및 경영전략, 그리고 외식문화 등 외식산업 전반에 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본적 경영이론을 학습한다.

  • 3J6A04 외식프랜차이즈연구(Advanced Restaurant Franchising System)

    프랜차이즈시스템이 개념과 운영방법, 프랜차이징의 계약 및 법규, 프랜차이즈 패치키, 프랜차이징 국제전략 등 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의 외식기업 프랜차이즈의 실제사례를 연구 · 분석하고, 또한 프랜차이즈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학습한다.

  • 3J6A05 외식사업 경영전략연구(Study of Restaurant Management Strategies)

    글로벌 외식사업환경에서 외식기업이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경영전략의 중요한 분석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3J6A06 외식사업 메뉴관리연구(Study of Menu Planning System)

    외식사업에서 마케팅도구로 활용되는 메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메뉴의 과학적인 계획과 디자인은 물론 메뉴의 평가와 분석, 메뉴에 대한 연구동향 등을 학습한다.

  • 3J6A07 외식사업 서비스 경영연구(Study of Service Management)

    외식사업에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고객 중심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서비스의 전략수립에서부터 실천, 결과분석에 이르는 서비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 3J6A08 외식사업 식재료 관리연구(Study of Purchasing & Cost Control)

    외식사업의 핵심이 되는 식재료의 구매와 조리, 그리고 소비의 과확적 · 합리적 연구관리를 통하여 효율적이고 효용성 있는 외식사업 경영관리능력을 학습한다.

  • 3J6A09 외식기업 인적자원관리연구(Study on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the Foodservice companies) 

    외식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적자원 획득 및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인적자원관리연구는 인적자원계획,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 활용 등으로 세분하여 연구한다.

  • 3J6A10 외식경영 컨설팅 특론(Advanced Theory on Foodservice Business Management Consulting)

    외식기업 경영 활성화를 위한 과학적인 기업의 문제점 진단 및 분석방법과 경영개선 방안 마련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3J6A11 마케팅 전략연구(Marketing Strategy Research)

    외식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분석을 통해 치열한 경쟁속에 있는 외식시장에서 독창적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효과적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를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 3J6A12 식품저장관리연구(Food Storage Management Research)

    식품의 효율적 관리와 저장 및 물리적 분석을 통한 과학적 접근으로 가공방법 시스템 확보와 식품의 반응 작용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3J6Y01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논문지도

  • 3J3011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특수연구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특수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