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larship/employment 학사정보

학과 및 교과과정

비전
  • IT&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창업자, 전문경영자 육성
  • 4차 산업혁명시대를 리드하는 글로벌무역·유통물류 경영관리자 교육
목표
  • 학문적 이론 학습과 문제해결 방법론의 적극적 활용
  • 글로벌 무역/유통물류 분야의 통합적 교육 커리큘럼 제공
  • 심도 있는 전문분야(무역, 유통, 물류)에 대한 지식 강화
Lecture
Global & Local 무역, 유통, 물류의 세분화된 전공
Program
급변하는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경영관리자 교육
  • 이론과 실무를 겸한 문제해결 능력 개발
  • 새로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창업과 기업 혁신의 능력 강화
Alumni Network
경제 및 정부 분야에 관리자 간의 휴먼 네트워크 활성화

국제무역 · 유통물류학 (Trade Commerce/Distribution and Logistics)

  • 오늘날 세계 경제는 자유무역(Free Trade)과 보호무역(Protective Trade)이 병행하는 새로운 국제무역 환경이 정착되면서 급속한 국제질서의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를 둘러싼 이러한 국제정세의 변화는 과거와 달리 시대적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구축 · 전개해나가는 무역통상 및 무역실무에 정통한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이에 본 대학원 국제무역학 전공에서는 국제적 무역통상 및 무역실무 법규를 특화하고,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 관련 정보의 수집능력 및 실용적 기법을 체득하여, 향후 직면하게 될 무역통상 분쟁 해결, 실무적 역량 제고 등의 핵심 현안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대처하며 실질적 활용을 지향하는데 역점을 둔 교육을 목표로 한다.현대 기업 경영에서는 경쟁의 초점이 생산제조에서 유통 · 물류로 바뀌고 있다. 또한, WTO체제의 출범으로 글로벌 제조 및 유통업체의 한국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한국 시장은 무한경쟁 시장이 되고 있다. 이에 유통물류학 전공에서는 유통 · 물류와 마케팅에 관련된 분야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실무를 배양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에 관련된 과목들을 개설하고 있다.
학위수여 안내표입니다.
전공(학과) 교과코드 학점 수업주요 교과목명
국제무역학 3B6A16 2 화물운송론연구(Cargoes Transportation)
3B6A18 2 국제통상연구(International Commerce)
3B6A19 2 외환금융연구(Foreign Exchange & Finance)
3B6A20 2 해외투자연구(Foreign Direct Investment)
3B6A21 2 국제마케팅론연구(International Marketing)
3B6A22 2 해외지역무역환경연구(Overseas Regional Trade)
3B6A23 2 무역실무연구(International Trade and Practice)
3B6A24 2 FTA이론과 실제(FTA : Theory and Practice)
3B6A25 2 국제경영연구(Global Management Research)
3B6A26 2 국제무역과중소기업연구(International Trade an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3B6A27 2 동북아시장진출전략연구(Northeast Asia Market Entrance Strategy)
3B6Y01 2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3B3011 2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유통물류학 3E6A06 2 보관하역론(Warehouse & Loading/Unloading)
3E6A30 2 물류관리연구(Logistics Management)
3E6A31 2 소매경영연구(Retail Management)
3E6A32 2 유통관리연구(Distribution Management)
3E6A34 2 마케팅 전략 연구(Study of Marketing Strategy)
3E6A35 2 소비자 행동 연구(Study of Consumer Behavior)
3E6A36 2 국제마케팅 전략 연구(International Marketing Strategy)
3E6A37 2 물류 전략론 연구(Advanced Logistics Strategy)
3E6A39 2 경영전략특론(Advanced Strategic Management)
3E6A40 2 국제화물운송론(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tudy)
3E6A41 2 유통물류세미나(Distribution & Logistics Seminar)
3E6A42 2 스마트 물류 혁신과 사례(Mart Logistics Innovations and Case Study)
3E6Y01 2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3E3011 2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교과목 상세정보

  • 3B6A16 화물운송론연구(Cargoes Transportation)

    국제운송에 대한 이론과 용선운송계약의 체결, 선적 서류, 컨테이너선 이용에 의한 국제복합운송계약 등 이에 관련된 제반내용을 연구한다.

  • 3B6A18 국제통상연구(International Commerce)

    WTO 출범에 따른 국제통상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국제통상이론, 국제통상정책, 국제통상협상이론과 통상협상전략 그리고 국제통상법과 제도 등을 연구한다.

  • 3B6A19 외환금융연구(Foreign Exchange & Finance)

    환율변동에 따른 기업과 국제거래자의 환위험을 헷징하고 커버하기 위하여 외환의 개념과 기능, 환율 결정이론, 환노출과 환위험의 햇징이론과 사례, 선물 및 옵션, 스왑이론, 국제금융시장의 현황 및 국제자본 및 국제금융투자 기법을 심도있게 분석 · 연구한다.

  • 3B6A20 해외투자연구(Foreign Direct Investment)

    기업과 산업의 해외 진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해외 직접 투자에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하고 선진국의 경험적인 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 해외 직접 투자의 특징과 성과, 당면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책 등을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 3B6A21 국제마케팅론연구(International Marketing)

    다수의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국제마케팅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환경에서의 마케팅전략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다룬다. 특히, 개방화 · 세계화의 경제상황하에서 한국 기업의 국제마케팅 전략과 방향에 대해서도 case study를 통하여 연구한다.

  • 3B6A22 해외지역무역환경연구(Overseas Regional Trade)

    세계 주요 지역인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등의 국가들의 경제 현황을 살펴보고, 세계 각 지역 국가간의 경제무역통합인 ASEAN, NAFTA, EU 등을 개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 3B6A23 무역실무연구(International Trade and Practice)

    국제 무역 거래의 실제와 관습, 해외 시장 조사, 무역 거래 조건, 통관 절차, 해상 운송 및 무역 거래의 실무적 부분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 3B6A24 FTA이론과 실제(FTA : Theory and Practice)

    세계경제의 개방화와 무역확대를 실현하기 위한 한 형태로서 급속도로 전개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기본이론을 습득하게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각국에서 체결되고 있는 FTA에 대한 효과 등의 분석을 통하여 FTA를 정확히 이해하게 하고, 국가적 차원과 기업적 차원에서 어떻게 대처 및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방안 마련도 연구한다.

  • 3B6A25 국제경영연구(Global Management Research)

    최근 국제 경영부문에서 요구되는 해외시장조사와 측정, 적절한 신제품 보급으로 시장개척, 가격결정, 유통관리, 국제M&A(International Merger&Acquisition) 등의 계획, 조직, 통제, 전략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에 대한 능력과 잠재력을 함양한다.

  • 3B6A26 국제무역과중소기업연구(International Trade and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자유무역확대를 실현하기 위해 급속하게 전개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기본적이론과 실용적 사례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실제 중소기업차원에서 체결되고 있는 FTA 협정을 어떻게 기업이익과 부합시키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적인 FTA 활용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 3B6A27 동북아시장진출전략연구(Northeast Asia Market Entrance Strategy)

    동아시아 경제와 무역의 상호연계성에 기초하여 한 · 중 · 일과 북한, 동남아시아 국가간 다자간 또는 쌍무적 FTA를 포함한 동아시아 경제통합의 여건과 무역환경, 한국의 동아시아경제 중심정책 등에 관한 주제들을 학습함으로써 동아시아의 무역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이익 극대화를 도모 할 수 있는 이론적 · 실무적능력을 배양한다.

  • 3B6Y01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논문지도

  • 3B3011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특수연구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특수연구

  • 3E6A06 보관하역론(Warehouse & Loading/Unloading)

    물류관리 영역 중 핵심 부분인 보관 및 하역활동에 대한 과목이다. 타 물류활동과의 조정을 통해 효과적 관리를 위한 실행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리방안을 도출한다.

  • 3E6A30 물류관리연구(Logistics Management)

    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이 주문처리, 창고, 보관, 수송과 같은 물적유통 기능을 거쳐 소비자에게로 흘러가는 물류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그 관리기업에 대하여 강의한다.

  • 3E6A31 소매경영연구(Retail Management)

    소매활동의 주체인 소매업 특히 기업형 소매조직의 특성과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매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경영관리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 3E6A32 유통관리연구(Distribution Management)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유통과정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게 하며 유통기관들을 중심으로 유통현상을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 3E6A34 마케팅 전략 연구(Study of Marketing Strategy)

    시장에서 고객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고 어떤 고객을 위해서 어떤 고객 가치를 창조해야 할 것인가의 선택, 그리고 그런 고객 가치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하여 심도 깊게 연구한다.

  • 3E6A35 소비자 행동 연구(Study of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사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에 관한 이론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마케팅믹스에 연결시켜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3E6A36 국제마케팅 전략 연구(International Marketing Strategy)

    세계 경영환경의 글로벌화에 맞추어 국제전문인력으로서 마케터 양성을 위한 제이론 및 사례 연구를 병행한다.

  • 3E6A37 물류 전략론 연구(Advanced Logistics Strategy)

    물류제반기능에 대해 경영학적 측면에서의 관리기법과 전략을 중점적으로 강의하며, 선진국가 기업의 물류정책 및 물류전략에 대한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 3E6A39 경영전략특론(Advanced Strategic Management)

    시시각각 변하는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에 대처하여 기업의 해외진출, 경쟁우위전략, 신사업진출 등에 필요한 글로벌 경영지식과 전략적 사고를 높인다.

  • 3E6A40 국제화물운송론(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tudy)

    국제운송 수단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무적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국제물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3E6A41 유통물류세미나(Distribution & Logistics Seminar)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및 IT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른 유통물류 분야의 이론과 실무적 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 연구 역량을 제고한다.

  • 3E6A42 스마트 물류 혁신과 사례(Mart Logistics Innovations and Case Study)

    최근 정보 및 스마트 기술의 발달과 소비자들의 니즈 변화, 쇼핑 플랫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물류 프로세스 모델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물류비용 및 배송 시간 절감을 통한 스마트 물류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스마트 물류산업과 글로벌 동향, 스마트 물류시설 등에 대해 학습한다.

  • 3E6Y01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논문지도

  • 3E3011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특수연구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특수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