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larship/employment 학사정보

학과 및 교과과정

비전
  • 거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전문경영자 육성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관광마이스 전문 관리자의 양성
목표
  • Case Study 중심의 문제해결 방법론 적극적 활용
  •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통합 교육 커리큘럼 제공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스마트 관광마이스 지식 강화
Lecture
글로컬 관광마이스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세분화된 전공
Program
급변하는 거시 환경 및 산업 생태계에 맞는 관리자 교육
  • Case Study 중심의 실무 문제해결 능력 개발
  • 마케팅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 대처 위한 산업 분석 및 대처 능력강화
Alumni Network
관광마이스산업 내 핵심 인력 간 휴먼 네트워크 활성화

호텔 · 컨벤션경영학 (Hotel and Convention Management)

  • 관광산업의 꽃이라는 컨벤션 분야와 무역정책의 새로운 전략인 전시 분야는 21세기 신지식산업의 핵심으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전략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전국 주요 도시에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하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전시컨벤션산업을 주도할 전문인력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컨벤션학은 국제회의, 세미나, 이벤트 등 제반 국제행사의 기획, 홍보 및 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하며, 전시학은 무역전시, 산업전 등 전시 기획, 운영 및 마케팅 활동을 연구한다. 호텔 · 컨벤션경영학 전공은 이러한 호텔 · 컨벤션학과 전시학을 결합시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설립되었다. 전시컨벤션산업을 이끌어 갈 전문인력 양성의 중심이 되고자 전시컨벤션의 학문적 연구와 실무 교육을 병행하여 현장중심적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특히 실무경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 공인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둠으로써 우리나라 전시컨벤션산업에 있어서 핵심적 인재 배출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전공(학과) 교과코드 학점 수업주요 교과목명
호텔 · 컨벤션 경영학 3N6A22 2 호텔관광실무론(Hotel & Tourism Management Studies)
3N6A24 2 호텔사업프로젝트(Hotel Business Project)
3N6A27 2 호텔관계마케팅특론(Special Issue on Hotel Relationship Marketing)
3N6A29 2 관광마이스산업 분석 연구(Analysis of Tourism & MICE Industry)
3N6A30 2 호스피탈리티 마케팅(Hospitality Marketing)
3N6A31 2 서비스경영전략연구(Study of Service Management Strategy)
3N6A32 2 글로벌호텔산업 트렌드 연구(Study of Global Hotel Industry Trend)
3N6A33 2 서비스디자인경영 연구(Service Design Management Studies)
3N6A34 2 클럽&리조트경영연구(Study of Club & Resort Management)
3N6A35 2 MICE산업세미나(MICE Industry Seminar)
3N6A36 2 유니크베뉴 사례 연구(Case Study of Unique Venue)
3N6A37 2 MICE관광사례 연구(Case Study of MICE & Tourism)
3N6Y01 2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3N3011 2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교과목 상세정보

  • 3N6A22 호텔관광실무론(Hotel & Tourism Management Studies)

    전시컨벤션상품에 있어서 국내 · 외 전시컨벤션 상품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전시컨벤션 상품개발을 위한 이론과 실습을 학습한다.

  • 3N6A24 호텔사업프로젝트(Hotel Business Project)

    호텔의 주요 시장과 특징을 파악하여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학습 및 공유함으로써 호텔사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 3N6A27 호텔관계마케팅특론(Special Issue on Hotel Relationship Marketing)

    글로벌 호텔기업의 이해당사자인 정부 및 지자체, 협회, 유관기관, 협력기업은 물론 고객, 종사원과의 편익적인 관계형성에 필요한 관계마케팅 이론과 실무적용 사례 등을 습득하도록 하고, 통합적 마케팅 실천 능력을 갖도록 한다.

  • 3N6A29 관광마이스산업 분석 연구(Analysis of Tourism & MICE Industry)

    관광·마이스산업의 급변하는 거시 환경 및 트렌드를 파악하고 지역 관광·마이스산업에 대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지역 관광·마이스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 3N6A30 호스피탈리티 마케팅(Hospitality Marketing)

    호스피탈리티 소비자의 니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지향적 마케팅이론을 호스피탈리티산업 관점에서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3N6A31 서비스경영전략연구(Study of Service Management Strategy)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외식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을 서비스경영측면에서 접근하여, 서비스 기업 성과의 향상을 위한 성공 요인을 연구한다.

  • 3N6A32 글로벌호텔산업 트렌드 연구(Study of Global Hotel Industry Trend)

    급변하는 글로벌 호텔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글로벌 체인호텔그룹들과 독립호텔들이 실행하고 있는 경영 트렌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호텔 비즈니스 모델 개발 능력을 고양한다.

  • 3N6A33 서비스디자인경영 연구(Service Design Management Studies)

    최근 기업경영의 혁신도구로 널리 알려지고 있는 디자인경영을 다양한 호스피탈리티 영역에 접목해 보고, 올바른 서비스디자인경영 기법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관점의 기업경영전략을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3N6A34 클럽&리조트경영연구(Study of Club & Resort Management)

    동일한 취미의 동호인들의 모임인 클럽에서 리조트로 발전하게되는 경위를 살펴보고, 국내외의 다양한 리조트 개발과 경영현황을 분석하여 대안적 리조트기업의 형태를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도록 한다.

  • 3N6A35 MICE산업세미나(MICE Industry Seminar)

    MICE산업에 대한 국내외 동향과 관련 연구의 추세를 이해함으로써 MICE 분야의 정책, 제도, 추진 사업, 관련 연구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 3N6A36 유니크베뉴 사례 연구(Case Study of Unique Venue)

    최근 들어 MICE산업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문적인 전시컨벤션센터 외에도 다양한 복합 회의시설이 새로운 베뉴로서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에 따라 본 교과목을 통하여 국내외적으로 인기있게 이용이 되고 있는 다양한 유니크 베뉴를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실제 업무 현장에서 그러한 적응력을 갖도록 한다.

  • 3N6A37 MICE관광사례 연구(Case Study of MICE & Tourism)

    MICE 관광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MICE 관광분야의 관련 정책, 법규, 전시컨벤션센터 운영, MICE 행사 기획서 구상, MICE 관련 연구논문 분석, MICE 통계 수집의 구성,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등에 관한 종합적은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 3N6Y01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논문지도

  • 3N3011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특수연구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특수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