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경영인
-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윤리성을 갖춘 경영인
- 이론적 학문 연구와 사례 연구의 적극적 활용
- 경영학 분야의 통합적 교육 커리큘럼 제공
- 기업이 당면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객관적 분석 능력 함양
- 이론과 실무를 겸한 문제해결 능력 개발
- 4차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창의적 능력과 혁신 능력 강화
경영학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 전공에서는, 인사 · 조직, 마케팅, 생산관리, 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경영학 분야에 대한 최신 이론과 기법을 교육시킴으로써,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이한 기업환경 속에서 환경에 적응하면서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전략적 경영능력,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 조정능력 및 윤리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지닌 전문경영자를 양성 배출하고자 하는 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학협력의 강화,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그리고 학술 세미나를 통한 교수와 연계된 연구기회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공(학과) | 교과코드 | 학점 | 수업주요 교과목명 |
---|---|---|---|
경영학 | 3C6A18 | 2 | 마케팅관리연구(Study of Marketing Management) |
3C6A19 | 2 | 생산관리연구(Study of Production Management) | |
3C6A20 | 2 | 인적자원관리연구(Study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 |
3C6A21 | 2 | 재무관리연구(Study of Financial Management) | |
3C6A22 | 2 |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Leadership : Theory and Practice) | |
3C6A24 | 2 |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 |
3C6A26 | 2 | 소비자행동연구(Study of Consumer Behavior) | |
3C6A28 | 2 |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 |
3C6A29 | 2 | 정보시스템연구(Information Systems Study) | |
3C6A30 | 2 | e비즈니스 연구(e-Business Study) | |
3C6A31 | 2 | 빅데이터 사례연구(Big Data Case Study) | |
3C6A32 | 2 | 기업가치평가(Corporate Valuation) | |
3C6A33 | 2 | 기업재무이슈(Corporate Financial Issues) | |
3C6Y01 | 2 |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 |
3C3011 | 2 |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
교과목 상세정보
- 3C6A18 마케팅관리연구(Study of Marketing Management)
현대 기업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에 관한 계획수립, 환경, 마케팅기회의 조사 및 선정, 마케팅 전략의 설계 및 개발, 마케팅전략의 유형, 마케팅조직, 마케팅노력의 실행 및 통제에 관한 이해를 가지게 하며 실제와 결부시킨다.
- 3C6A19 생산관리연구(Study of Production Management)
기업의 핵심 부분인 생산(운영)시스템을 경영전략적 차원에서 설계하고, 그 최적 운영관리를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 3C6A20 인적자원관리연구(Study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이론 및 행동과학적 인간관리를 고용관리, 신분관리, 보상관리, 인간관계관리, 노사관계관리로 세분하여 연구한다.
- 3C6A21 재무관리연구(Study of Financial Management)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의 제반 재무의사결정이 자본시장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이론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한다.
- 3C6A22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연구(Leadership :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을 전통적인 통치기법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조직이나 사회에서의 상호관계를 의존적인 것으로 보고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조체제를 형성 유지하는 방법을 이해시킨다. 지휘, 통솔의 기본개념 및 기법을 이해하고 지도자의 역할과 그들이 처해있는 상황적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 3C6A24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개인의 목표와 조직목표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 행위와 집단 행위에 초점을 두어 종합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며 실제와 결부시킨다.
- 3C6A26 소비자행동연구(Study of Consumer Behavior)
기업들의 입장에서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과 영향요인들에 대해 연구한다.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구매의사 결정과정 및 심리적, 사회적, 문화정 영향요인들을 경제적, 사회심리학적, 행동경제학적 이론 등으로 설명하여 학습자의 마케팅 현장대응력을 함양한다.
- 3C6A28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 기술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습득하여 건전하고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3C6A29 정보시스템연구(Information Systems Study)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관리에 대한 이론적 분야이다. 최신 정보 기술 환경 변화와 정보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관한 응용분야를 연구하며 활용 능력을 습득한다.
- 3C6A30 e비즈니스 연구(e-Business Study)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기업의 경영활동에 활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e비즈니스가 일상화되고 있다. 최근 4차산업혁명과 같은 최신 기술에 대한 소개와 기업 적용 사례를 연구한다.
- 3C6A31 빅데이터 사례연구(Big Data Case Study)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고, 기업 경영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 3C6A32 기업가치평가(Corporate Valuation)
재무제표분석을 기본으로 기업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3C6A33 기업재무이슈(Corporate Financial Issues)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재무적 이슈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살펴 본다.
- 3C6Y01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논문지도
- 3C3011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특수연구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특수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