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larship/employment 학사정보

학과 및 교과과정

비전
  •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경영인
  • 지역사회에 기여하며 윤리성을 갖춘 경영인
목표
  • 이론적 학문 연구와 사례 연구의 적극적 활용
  • 경영학 분야의 통합적 교육 커리큘럼 제공
  • 기업이 당면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객관적 분석 능력 함양
Lecture
글로컬 시대의 세부 경영전공 과목
Program
기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자 교육
  • 이론과 실무를 겸한 문제해결 능력 개발
  • 4차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창의적 능력과 혁신 능력 강화
Alumni Network
부울경 지역 전문 경영인들 간의 네트워크 활성화

경영학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 전공에서는, 인사 · 조직, 마케팅, 생산관리, 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경영학 분야에 대한 최신 이론과 기법을 교육시킴으로써,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이한 기업환경 속에서 환경에 적응하면서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전략적 경영능력,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 조정능력 및 윤리와 사회적 책임의식을 지닌 전문경영자를 양성 배출하고자 하는 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학협력의 강화,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그리고 학술 세미나를 통한 교수와 연계된 연구기회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공(학과) 교과코드 학점 수업주요 교과목명
경영학 3C6A18 2 마케팅관리연구(Study of Marketing Management)
3C6A19 2 생산관리연구(Study of Production Management)
3C6A20 2 인적자원관리연구(Study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3C6A21 2 재무관리연구(Study of Financial Management)
3C6A22 2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Leadership : Theory and Practice)
3C6A24 2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3C6A26 2 소비자행동연구(Study of Consumer Behavior)
3C6A28 2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3C6A29 2 정보시스템연구(Information Systems Study)
3C6A30 2 e비즈니스 연구(e-Business Study)
3C6A31 2 빅데이터 사례연구(Big Data Case Study)
3C6A32 2 기업가치평가(Corporate Valuation)
3C6A33 2 기업재무이슈(Corporate Financial Issues)
3C6Y01 2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3C3011 2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교과목 상세정보

  • 3C6A18 마케팅관리연구(Study of Marketing Management)

    현대 기업경영의 핵심인 마케팅에 관한 계획수립, 환경, 마케팅기회의 조사 및 선정, 마케팅 전략의 설계 및 개발, 마케팅전략의 유형, 마케팅조직, 마케팅노력의 실행 및 통제에 관한 이해를 가지게 하며 실제와 결부시킨다.

  • 3C6A19 생산관리연구(Study of Production Management)

    기업의 핵심 부분인 생산(운영)시스템을 경영전략적 차원에서 설계하고, 그 최적 운영관리를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 3C6A20 인적자원관리연구(Study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이론 및 행동과학적 인간관리를 고용관리, 신분관리, 보상관리, 인간관계관리, 노사관계관리로 세분하여 연구한다.

  • 3C6A21 재무관리연구(Study of Financial Management)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의 제반 재무의사결정이 자본시장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이론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한다.

  • 3C6A22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연구(Leadership :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을 전통적인 통치기법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조직이나 사회에서의 상호관계를 의존적인 것으로 보고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조체제를 형성 유지하는 방법을 이해시킨다. 지휘, 통솔의 기본개념 및 기법을 이해하고 지도자의 역할과 그들이 처해있는 상황적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 3C6A24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개인의 목표와 조직목표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 행위와 집단 행위에 초점을 두어 종합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며 실제와 결부시킨다.

  • 3C6A26 소비자행동연구(Study of Consumer Behavior)

    기업들의 입장에서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과 영향요인들에 대해 연구한다.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구매의사 결정과정 및 심리적, 사회적, 문화정 영향요인들을 경제적, 사회심리학적, 행동경제학적 이론 등으로 설명하여 학습자의 마케팅 현장대응력을 함양한다.

  • 3C6A28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하여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 기술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습득하여 건전하고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3C6A29 정보시스템연구(Information Systems Study)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관리에 대한 이론적 분야이다. 최신 정보 기술 환경 변화와 정보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관한 응용분야를 연구하며 활용 능력을 습득한다.

  • 3C6A30 e비즈니스 연구(e-Business Study)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기업의 경영활동에 활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e비즈니스가 일상화되고 있다. 최근 4차산업혁명과 같은 최신 기술에 대한 소개와 기업 적용 사례를 연구한다.

  • 3C6A31 빅데이터 사례연구(Big Data Case Study)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다양한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고, 기업 경영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 3C6A32 기업가치평가(Corporate Valuation)

    재무제표분석을 기본으로 기업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3C6A33 기업재무이슈(Corporate Financial Issues)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재무적 이슈에 대하여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살펴 본다.

  • 3C6Y01 논문지도(Directed Research)

    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논문지도

  • 3C3011 특수연구(Indirected Research)

    특수연구로 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기의 특수연구